코골이로 인하여 코를 고는 본인들도 꽤나 힘들어하고 주변 사람들도 역시 힘들어하고 있다. 여기까지만 본다면 코골이를 단순히 잠 잘때 불편한 소음으로 인식하겠지만 코골이는 건강과 연관성이 높은 중요한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이번 시간에는 코골이의 원인과 증상과 문제점, 그리고 치료법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코골이의 원인
코골이는 숨을 들이쉴 때 목젖등의 조직이 떨려서 나는 것이다. 코골이에서 더 나아가 심해진 형태가 수면무호흡증인데, 이는 숨을 들이쉴 때 생기는 음압이 너무 커져서 목젖과 연구개 및 인두 주위 조직이 들러붙어 숨이 멎어버린다고 한다.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증 증상은 고혈압을 유발하고 부정맥, 협심증, 심근경색, 심장마비와 같은 심장질환, 뇌졸증이나 뇌출혈과 같은 뇌혈관질환으로 이어져 돌연사를 유발할 수 있다. 또한 낮 동안 졸음, 피로, 만성적 두통을 겪을 수 있고 더 나아가 당뇨와 치매가 생긴다는 사례도 있다.
코골이의 문제점
코골이라는 현상 자체도 원활하지 않은 공기 흐름에 의해 문제를 일으키지만 코골이는 저호흡의 일종이라서 산소가 덜 들어가기는 하여도 아주 안 들어가지는 않는다. 문제는 코골이와 동반되어서 나타나는 수면무호흡증은 더 심각한 문제를 야기한다. 수면무호흡증을 일으키면 겨우 숨을 쉬거나 숨을 쉬지 않는 모습을 보이는데 짧으면 몇 초에서 몇십 초까지 심할 경우 1분 이상 호흡 정지가 이어진다. 이 떄문에 저산소증이 발생하고 체내에 이산화탄소가 축적되어 두통과 만성피로, 발기부전 등의 증상을 초래할 수 있으며 각종 심혈관계 질환 및 폐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산소가 부족하다 보니 심장이 더 빨리 뛰면서 체내에 산소를 공급해야 하고 그로 인해 수면 중에도 심장이 편하게 쉬지 못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심혈관계통으로 상당히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수면무호흡 때문에 잠에서 깨기도 하는데, 똑같은 시간을 자더라도 수면 효율이 훨씬 떨어지기도 한다. 이로 인해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문제는 두통과 주간 피로감, 업무 효율이나 학습 효율이 떨어지는 것이다.
코골이의 치료법
코골이의 주된 원인은 비만이라고 할 수 있다. 살이 찌기 이전에는 코를 골지 않다가 살이 찐 이후에 코를 고는 사람이라면 체중을 감량하여서 코골이를 해결할 필요가 있다. 비만 다음으로 코골이의 주요 원인으로 음주와 흡연을 꼽는다. 음주를 하면 코골이가 심해진 이유는 알코올이 기도 근육을 이완시켜 목을 막히게 해 코골이가 심해지고 알코올을 분해하는 과정에서 많은 산소 공급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산소가 모자라져 코골이가 심해진다. 금주나 금연만 하면 코골이를 대폭 줄일 수 있고 코골이의 소리가 확 줄어들 수 있다. 이러한 방법에도 코골이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양압기와 같은 기계의 힘이 필요한데, 양압기는 산소호흡기 마스크처럼 생긴 기계로 콧구멍에 맞는 마스크를 끼고 모터로 동작하는 공기펌프에서 공기를 흡입하는 방법이다. 공기를 강제적으로 호흡기로 주입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엄청난 기압에 강제적으로 숨을 쉬게 된다. 코골이 문제의 최후의 해결 수단이며 코골이중에서 심각한 케이스인 수면무호흡증 환자들에게 필수적인 장치가 된다. 양압기 치료를 대신해서 처방하는 수단으로 기도확장용 구강장치가 있는데 구강장치는 자는 동안 착용하여 아래턱이 앞으로 나오게 하여 기도가 좁아지거나 막히는 것을 막아주는 방식이다. 상대적으로 불편함이나 부담감이 적고 부작용이 적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 시간에는 코골이의 원인과 증상과 문제점, 치료법을 요약하는 글이 되겠다. 코골이가 너무 심하거나 호전되지 않는다면 수술을 고려할 수 있지만, 충분히 고민해야 할 사항이다. 코골이라는 것이 자신이 전혀 컨트롤하지 못하는 것이므로 주변의 양해를 구하겠지만 본인의 코골이 때문에 주변이 피해를 보고 있다는 것을 인지한다면 현재 상황에서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최대한 다 시도하는 것이 좋다.